부산시, 글로벌 허브도시 도약 박차… 교육·디자인 글로벌 협력 강화!

이용우 기자 / 기사승인 : 2025-09-12 12:13:43
  • -
  • +
  • 인쇄
◈ 박형준 시장, 9.10. 영국 런던 '로얄러셀스쿨 본교'와 '헤더윅 스튜디오' 방문… 교육·디자인 분야 교류 협력 강화 및 '글로벌 허브 도시' 브랜드 가치 높여
◈ [로얄러셀스쿨 본교] ▲부산 캠퍼스 건립 로드맵 ▲지역사회와 연계한 교육·문화 프로그램 협력 방안 등 논의
◈ [헤더윅 스튜디오] ▲창의적 디자인 프로세스와 혁신 프로젝트 사례 직접 체험 ▲디자인으로 도시를 발전시킬 수 있는 다양한 협력 방안 논의
[세계타임즈=부산 이용우 기자]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9월 10일 박 시장이 영국 런던에서 명지국제신도시에 분교 설립을 추진 중인 '로얄러셀스쿨 본교'와 세계적 디자이너 토마스 헤더윅의 '헤더윅 스튜디오'를 방문해 교육·디자인 분야의 교류 협력을 강화하고, 부산의 '글로벌 허브 도시' 브랜드 가치를 높였다고 밝혔다.
▲ 로얄러셀스쿨 방문 사진

먼저, 박 시장은 부산 제1호 외국교육기관 설립을 추진 중인 로얄러셀스쿨 본교를 찾아 ▲부산 캠퍼스 건립 로드맵 ▲지역사회와 연계한 교육·문화 프로그램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하고, 주요 시설을 시찰했다.

이 자리에는 로얄러셀스쿨 앤드류 매리맨 이사회 의장과 크리슨 허치슨 총장을 비롯해 로얄러셀스쿨을 후원하고 있는 영국 왕실을 대신해 데비 윌킨슨 런던 주 부지사가 함께했다.
 

한편, 시는 2028년 개교를 목표로 올해 상반기 설계 공모를 마치고 당선작을 선정했으며, 현재 본교 의견을 반영해 실시설계를 진행 중이다.

 

총사업비는 1천749억 원(시비 804억, 민자 945억) 규모로, 2026년 하반기 착공 후 1단계로 유·초·중학교를 우선 개교하고, 이후 고등학교를 증축하는 2단계 사업을 이어갈 계획이다.
 

토마스 가비 회장은 부산이 가진 디자인을 통한 변화의 잠재력을 높이 평가했으며, “디자인계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참여가 인상적이었다. 부산의 포용적이고 사람을 우선시하는 디자인 접근 방식은 세계디자인수도가 지향하는 방향과 일치하며, 앞으로 세계디자인수도로서 부산의 영향력을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 헤더윅 스튜디오 방문 사진

영국 출신의 세계적인 디자이너이자 부산 이기대 예술 공원 자문가인 토마스 헤더윅은 부산이 가진 디자인 강점과 함께 시민 참여를 촉진하는 지속 가능한 공공 디자인 프로젝트에 대해 의견을 나누며, 향후 부산을 ‘휴머나이즈(Humanize)’ 프로젝트의 중심지로 하는 협력 가능성을 시사했다.
 

박 시장은 토마스 헤더윅의 디자인 철학이 반영된 ‘휴머나이즈(Humanize)’ 프로젝트를 언급하며 “인간적 건축을 강조하는 헤더윅의 철학에 깊이 공감한다. 부산 역시 ‘사람’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도시 디자인을 지속적으로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시는 이번 영국 방문을 계기로 세계적 교육기관과 세계적 디자인 전문가와의 협력이 확대돼, 부산이 교육과 디자인을 아우르는 글로벌 허브 도시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

박형준 시장은 “이번 영국 방문은 '2028 세계디자인수도 부산' 비전 선포와 함께 세계적 교육 및 투자 네트워크 확장이라는 두 가지 성과를 동시에 거뒀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라며, “앞으로도 우리시는 국내외 교육기관과 디자인 전문가들과 긴밀히 협력해 부산을 지속 가능한 세계적 디자인 중심 도시로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광주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세계타임즈 구독자 여러분 세계타임즈에서 운영하고 있는 세계타임즈몰 입니다.
※ 세계타임즈몰에서 소사장이 되어서 세계타임즈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합시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후원하기
뉴스댓글 >